토쿄 국립 박물관은 일본의 문화재와 동양의 문화재들을 전시하고 있는 일본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박물관이다. 1872년 아키하바라에 있는 유시마세이도의 대성전에서 문화재를 전시한 것에서 시작되었다고는 하나 1882년 우에노 공원에 독립적 건물을 지어 정식 개관했다.
[아! 하는 자료는 다시 찾기 어렵습니다. 지금 공유하세요]
[입장료] 상설전(평상전) : 600엔. 특별전은 전시회마다 다르다.
[여는 시간 (입장 마감 시간)] 09:30~17:00 (16:30 )| 특별전 개최기간 중 매 금요일 : 20:00까지.
[닫는 날]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화요일)
[가는 방법]
우에노역에서 나와 우에노 공원 안으로 들어가서 북쪽으로 가면 토쿄 국립 박물관이 나온다. 자세한 길은 [우에노 공원] 페이지 참조. 우구이스다니역에 내려도 되지만 주로 우에노역에 내린다.
JR 야마노테선 : 우에노역 공원개찰구로 나간다.
토쿄 메트로 긴자선, 히비야선 : 우에노역 9번 출구로 나간다.
케이세이선 : 케이세이 우에노역 정면출구로 나간다.
JR 우에노역 공원 출구에서 나와서 공원으로 들어서서 토쿄 국립 박물관으로 간다. 우에노 역과 우에노 공원은 [우에노] 페이지 참조.
길 건너편에 토쿄 국립 박물관이 보인다.
토쿄 국립 박물관 정문.
정면에 보이는 건물이 본관이다. 표파는 곳은 입구 양 쪽 두군데에 있는데, 특별전이 열릴 때에는 특별전 입장권은 오른쪽 표파는 곳에서 팔고(사진에서 사람들이 많이 몰린 곳), 상설전 입장권은 입구 왼쪽 표파는 곳의 자동판매기에서 판다. 조금 푸대접이다.
상설전(일본에서는 평상전이라고 한다) 입장료 600엔. 09:30~17:00. 월요일 휴관. 사진은 찍어도 되지만 촬영 금지 표시가 붙어있는 전시물은 촬영할 수 없다. 꼭 지켜주기 바란다. 플래쉬, 삼각대 금지.
[크게 보기]
본관 오른쪽에 동양관이 있다.
그리고 본관 왼쪽에 효케이칸이 있다. 본관과 효케이칸 사이의 뒤쪽에 보이는 건물은 헤이세이칸이다.
본관. 본관은 일본의 문화재와 미술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24개 전시실이 있다.
1881년 영국 건축가 조시아 콘더(Josiah Conder)가 설계했었던 처음의 건물은 1923년 칸토 대지진 때 파괴되었다. 그 후 1938년 와타나베 진(渡辺 仁)의 설계로 지금의 건물을 새로 지었다. 와타나베 진은 긴자의 와코 백화점 건물을 설계한 건축가이다.
본관을 들어서면 현관홀 정면에 인상적인 시계가 보인다. 계단 오른쪽에 무료 짐보관함이 있다. 짐보관함은 동양관에도 있다. 지하층에 기념품가게가 있다.
대리석에 조각된 벽시계.
본관 전시실.
꽃수레. 황동(놋쇠)으로 만든 것 같다.
동양관. 1층은 중국 조각과 동남아, 인도, 서남 아시아, 이집트, 2층은 중국, 3층은 조선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중국은 청나라라고 하지 않고 중국으로 표시했으나, 한국은 한국이라고 표시하지 않고 조선이라고 표시하고 있다. 동양관은 1968년에 개관했다.
동양관은 타니구치 요시로(谷口吉郞)가 설계했다. 키타노마루 공원 부근에 있는 토쿄 국립 근대 미술관도 타니구치 요시로의 작품이다.
동양관 전시실.
한국(조선)고고,미술. 전시품이 그렇게 많지 않다.
효케이칸. 기획전 장소로도 쓰이지만 주로 교육관으로 쓰인다. 입구의 청동사자상을 상징화하여 미도리노 라이언(녹색의 사자)이라는 캐릭터를 만들었다. 어린이들과 학생들의 교육에 친근감을 주기 위한 것이다. 효케이칸은 1909년에 개관했다.
효케이칸은 카타야마 토쿠마가 설계했다. 카타야마 토쿠마(片山東熊)는 조시아 콘더의 제자로 궁정 건축가이다. 나라 국립 박물관 본관과 쿄토 국립 박물관 본관, 아카사카의 영빈관을 설계했다.
헤이세이칸. 1층은 역사 이전 시대의 고고유물들의 상설전시실이 있고, 2층은 특별전 전용 전시관으로 4개의 특별전전시실이 있다. 특별전이 열리면 이렇게 사람들이 줄을 길게 서는 경우가 많다. 헤이세이칸은 1999년에 개관했다.
호류지 보물관. 호류지에 소장되어 있던 여러 문화재들을 옮겨와서 보존, 전시하고 있다. 1964년에 개관했고 유물의 과학적 보존을 위해 1999년 타니구치 요시오의 설계로 다시 지었다.
타니구치 요시오(谷口吉生)는 필립 존슨과 함께 뉴욕의 현대미술관(MoMA) 확장 계획에 관여했다. 모더니즘이며 미니멀니즘 건축물이다. 동양관을 설계한 타니구치 요시로의 아들이다.
본관 뒤편에 정원이 있다. 3월 중순~4월 중순. 10월 하순~11월 마지막 주에 공개한다.
연못과 여러 곳에서 옮겨온 전통 집들이 있다.
제주도할인쿠폰 봇(메신저)입니다. 봇과의 대화는 처음이시죠? 제가 메신저에 없을 때 대화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