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여행 일정 짜기

제주 여행 일정 짜기 기본

아침 10시에 시작해서 오후 5시까지 관광한다고 보면 도중에 점심 시간 1시간을 제외할 때 하루 관광 시간은 6시간이다. 관광지까지 가는데 30분~1시간, 관광에 1시간 정도 걸린다고 보면 3~4곳을 관광하면 6시간이다. 점심 시간과 휴식시간을 고려하면 하루에 3~4곳 정도의 관광이 적당하다. 작은 관광지를 포함해도 하루에 4~5곳 이상은 무리한 일정이다. 밤의 야경 관광은 별도로 한다.

관광 일정은 공항 도착 시간(아침 일찍 도착인가, 12시 이후 도착인가), 숙소 위치(숙소가 제주시인가, 중문이나 서귀포인가), 공항 출발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일반적인 일정이라는 것은 없고, 제시하는 일정들은 대략적일 수밖에 없다.

렌터카를 대여해서 관광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제주 여행은 공항에서 시계 방향인 동쪽으로 돌아서 성산을 지나 서귀포로 가는 방법, 시계 반대 방향인 서쪽으로 돌아서 중문, 서귀포로 가는 방법, 바로 중문, 서귀포로 가서 시작하는 방법 등이 있다.

[초보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

초보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는 동선을 겹치게 짠다는 것이다. 예컨대, 서귀포의 숙소에서 아침에 출발해 산방산, 송악산으로 갔다가 성산, 우도로 가겠다고 일정을 짜는 등이다. 아래 지도에서 보면 서귀포에서 서쪽으로 갔다가 다시 서귀포로 와서 동쪽으로 가는 일정이다. 이 일정은 시간 낭비이다. 서귀포 숙소에서 출발해 동쪽의 관광지들을 고려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동선이 겹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피할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능한 한 동선을 겹치지 않게 짜는 것이 좋다.

또 하나의 실수는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관광지들로 일정을 짜는 경우이다. 그렇게 일정을 짜면, 하루 일정 중 상당한 시간을 관광이 아니라 차 안에서 보내게 된다. 일정을 짤 때에는 블럭(권역) 개념을 가지고 진행 방향을 고려해서 한, 두 블럭 안에서 일정을 짜는 것이 좋다.

[아! 하는 자료는 다시 찾기 어렵습니다. 지금 공유하세요]

제주 여행 일정 짜기

[제주 일정 짜기를 위한 블럭(권역) 지도]

제주 관광은 크게는 제주시, 서귀포/중문, 제주 동쪽과 제주 서쪽으로 나눈다. 제주 관광이 처음이고, 일정이 길지 않다면, 주로 서귀포/중문과 제주 동쪽을 관광한다.

제주 동쪽은 동북부, 동중부, 동남부, 성산으로 나눈다.

제주 서쪽은 서북부, 서중부, 서남부로 나눈다.

이런 분류가 있는 것은 아니고, 설명의 편의를 위해 티티어스에서 임의로 나눈 것이다. 제주 관광은 동, 서로 구분하는 것이 편하므로, 북동부, 남서부 등으로 쓰는 것이 옳지만, 편의를 위해 동북부, 서남부 등으로 쓰기로 한다.

제주 일정 짜는 방법

제주 관광은 제주시에서 시계 방향(동쪽)으로 도는 코스와 시계 반대 방향(서쪽)으로 도는 코스가 있다.

1. 가고 싶은 관광지를 [제주 1면] 페이지를 참조해서 정한다. 하루에 3~4 곳을 기준으로 한다. 3일 일정이면 9~12 곳을 정한다.

2. 관광지들이 어느 블럭(권역)에 속해 있는지 제주 1면 페이지와 위의 지도를 통해 확인해서 블럭별로 정리한다.

3. 각 관광지 블럭들을 연결해 진행 방향을 정하는데, 가능한 한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한다.

제주 일정 짜기 - 숙소는 어떻게 정할 것인가

원칙적으로는 이동하면서 하루 일정을 마치는 곳에 숙소를 잡는다. 저녁에 다시 숙소로 돌아가는 시간과 피로를 줄일 수 있고, 야간 관광도 할 수 있다. 물론 제주 여행의 경우는 밤에 별로 할 일이 없긴 하다.

그러나 어린이를 동반하거나, 인원수가 많아서 짐이 많은 경우에는 숙소를 고정하고 관광을 하는 것이 편리한 점이 있다. 많은 짐을 꾸리고, 다음 숙소에서 짐을 풀고 하는 일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

일정이 긴 경우에는 숙소를 고정하더라도 두 군데 정도로 나누어 숙소를 정하는 것도 좋다.

제주 일정 짜기 팁

숙소가 고정된 경우, 하루 일정은 숙소에서 먼 곳부터 가서 점차 숙소 가까운 쪽으로 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시간이 계획보다 남는 경우를 대비해서 보조적으로 한, 두군데의 관광지를 일정에 예비적으로 추가해둔다.

제주 관광의 경우 제주시 주변 관광을 마지막 날 일정으로 잡는다. 제주 시내와 주변 관광지는 비중이 약하기 때문에 공항 출발 시간이 안맞으면 생략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공항 출발 시간까지 시간이 남으면 제주 시내와 주변을 관광하면 된다.

제주도 동부 일정 짜기 블럭 지도

제주 관광 일정 지도

제주 동부 지역의 관광 블럭. 각 블럭의 여러 관광지들은 [제주 1면] 페이지를 참조.

동중부 지역은 1112번 도로(비자림로)를 중심으로 많은 관광지들이 흩어져 있는데, 교래 사거리, 대천동 사거리가 기점이다. [제주 1면 > 동중부 블럭] 참조.

해안으로 갈 때에는 해맞이 해안로, 내륙으로 갈 때에는 녹산로, 금백조로 등 드라이브 코스들로 가는 것도 좋다. [제주 드라이브 코스] 참조.

우도를 일정에 넣을 경우에는 4시간 이상을 예상해야 한다. 성산에 숙소를 정한 경우에는 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 그리고 성수기 때 차를 배에 싣고 가려면 대기 시간을 고려해야 한다.

성산 일출봉은 올라갔다가 내려 오는데 1시간 정도 걸린다.

만장굴 입구에서 굴 끝까지 왕복하는데 40분~50분 정도 걸린다.

제주도 서부 일정 짜기 블럭 지도

제주 관광 일정 지도

제주 서부 지역의 관광 블럭. 각 블럭의 여러 관광지들은 [제주 1면] 페이지를 참조.

드라이브 코스로 가는 것도 좋은데, 제주시에 가까이 애월 해안로가 있고, 차귀도 쪽에 신창 풍차 해안 도로라고 불리는 한경 해안로가 있다. [제주 드라이브 코스] 참조.

오설록 티 뮤지엄을 지나는 길에 많은 상업 관광지들이 있다. [제주 1면 > 서중부 블럭] 참조.

한림이나, 차귀도 쪽에서 오설록 티 뮤지엄 쪽으로 갈 수도 있다.

한림 공원도 둘러보는데 1~2시간 이상 걸린다.

산방산-용머리 해안-송악산은 2시간 이상 걸린다.

효도 관광

서귀포, 중문의 3개 폭포들 중 천지연 폭포가 계단이 없는 평지여서 가장 무난하다.

농촌에서 생활하신 어르신들은 '선녀와 나무꾼'을 좋아하시는 경향이 있다.

[서귀포] 천지연 폭포, 외돌개, 쇠소깍, 매일 올레 시장

[중문 관광 단지] 대포 주상 절리대

[서북부] 한림 공원, 협재 해변

기타 : 비자림

어린이 동반 관광

[어린이 공용]

승마 체험 - 제주가 아니면 해보기 어려운 체험이다.

에코랜드 - 어린이들은 에코랜드의 관광 열차를 타는 것을 좋아한다.

아쿠아 플라넷 / 퍼시픽 랜드 - 돌고래

휴애리 자연 생활 공원 - 흑돼지 쇼

제주마 방목지

쇠소깍 테우 체험 - 어린이들은 부모와 함께 배를 타는 것을 좋아한다. 민물이어서 배가 흔들리지 않는다.

 

남자 어린이인 경우 : 제주 항공 우주 박물관 / 세계 자동차 박물관 / 비엘 바이크 파크 / 제주 공룡 랜드 / 카트 타기

여자 어린이인 경우 : 테디 베어(세 곳이 있다 - 테디 베어 박물관. 테지움. 조안 베어 뮤지엄) / 헬로 키티 아일랜드

유아 : 코코몽 에코 파크 / 헬로 키티 아일랜드(여아)

밤에 갈 만한 곳 (야간 개장)

[제주시] 용두암, 러브랜드

[서귀포] 천지연 폭포, 새연교

[중문 관광 단지] 박물관은 살아있다, 서귀포 천문 과학 문화관

비올 때 갈 만한 곳

비가 많이 올 때에는 결국 실내 관광을 하는 수 밖에 없다.

[동북부] 선녀와 나무꾼, 만장굴

[성산] 아쿠아 플라넷 제주

[동남부] 김영갑 갤러리

[중문 관광 단지] 여미지 식물원 / 퍼시픽 랜드 / 중문에는 실내 상업 관광지들이 많다. 그 곳들을 돌아보면 하루 일정은 충분하다. [제주 1면 > 중문 블럭] 참조

 

 

 

제주도할인쿠폰 봇(메신저)입니다. 봇과의 대화는 처음이시죠? 제가 메신저에 없을 때 대화해보세요.

[아! 하는 자료는 다시 찾기 어렵습니다. 지금 공유하세요]

[티티어스의 친구가 되어주세요]

  |  

제주 호텔 최저가 검색
회원 단독 상품 최대 30% 할인!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방침 | 사이트소개 | 광고·제휴 | | ©TTEarth.com All rights reserved.

아고다 호텔 예약  |  제주도 할인 쿠폰 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