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는 아름다운 길들이 많다. 해안 도로들과 중산간 도로들은 모두 아름답지만, 그 중 몇 길들을 추천한다.
제주의 도로, 특히 경치가 좋은 도로에는 항상 천천히 가는 차들이 있다. 다른 차들의 운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과속하는 차들도 많다.
점차 제주의 도로 양 옆에 상업 시설들이 들어서 육지의 일반 국도와 다를 바 없이 되어가고 있다. 중산간 지역이 개발되기 시작하면 아름다운 제주라는 말이 점차 희미해져 갈 것이다.
[아! 하는 자료는 다시 찾기 어렵습니다. 지금 공유하세요]
'경치가 좋은 길'이라는 뜻의 '드라이브 코스'라는 말은 '콩글리쉬'이다. 영어에서는 드라이브 코스(drive course, driving course)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운전 면허 시험 때 시험 주행로를 말한다.
제주 드라이브 코스 지도. 해안 도로와 내륙, 중산간 도로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해안 도로
제주의 해안 도로들은 전부 아름답지만, 그 중 유명한 몇 길들을 소개한다.
용두암 서쪽에서 시작하는 제주 공항 북쪽의 해안 도로이다. 경치가 아름다운 곳은 공항 북쪽에서 그리 길지 않은 구간인데, 카페와 식당들도 많다. 도로의 공식 명칭은 서해안로이다.
[애월 해안로]
제주시에서 가깝기 때문에 아름다운 해변 길 가에 카페와 펜션들이 많다. 구엄리의 '소금 빌레' 염전, 다락 쉼터, 남또리 쉼터 등 작은 쉼터들이 있고, 남두 연대도 있다.
[형제 해안로]
산방산에서 송악산으로 이어지는 해안 도로이다. 산방산에서 5~8분 정도로, 그리 길지 않은 길이다. 형제섬의 일출이 유명하고, 봄에 산방산 주변의 유채꽃이 아름다운 길이다.
해안 도로들 중에서도 가장 넓게 트인 경치를 볼 수 있는 도로이다. 성산에서 세화로 올라가는 것도 좋지만, 세화에서 성산으로 가면 종달리부터 성산 일출봉과 우도를 보면서 갈 수 있다.
중산간, 내륙 도로
중산간 도로와 그 보다 높은 고도의 길에서는 특히 밤에 로드 킬을 조심해야 한다. 주로 노루와 충돌하는 경우가 많다.
[금백조로]
금백조로는 양 옆으로 많은 오름들이 있어 오름 사이를 지나는 길로 유명하다. 수산리 쪽의 풍력 발전 단지의 풍력 발전기들도 경치를 더하고 있다. 백약이 오름에 오르면 금백조로 전체 모습을 볼 수 있다.
[산록 남로]
산록 남로(1115번 도로)의 구간 중 돈내코 쪽에서 제주 국제 대학교 사거리까지의 구간을 말한다. 멀리 서귀포 시내와 범섬, 문섬 등 바다를 볼 수 있다. 곧게 뻗은 직선 도로가 인상적이다.
** 2015년 7월 제주도 모바일 할인 쿠폰 새상품이 많이 들어왔습니다. 확인하시고, 다운받아가세요. **
제주도할인쿠폰 봇(메신저)입니다. 봇과의 대화는 처음이시죠? 제가 메신저에 없을 때 대화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