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푸욘 2층 남쪽 고푸라 부조
바푸욘 2층 동쪽 고푸라 부조

바푸욘 2층 동쪽 고푸라 부조

바푸욘 동쪽 고푸라에는 라마야나와 마하바라타에 대한 이야기가 새겨져 있다. 라마의 부인 시타가 자신의 정절을 증명하기 위해서 불에 뛰어드는 시타의 시련 이야기가 부조되어 있고, 라마의 무릎 위에 어린 공주 시타가 앉아 있는 장면이 있다. 화염 속에 손을 꽉 잡은 채 무릎 굻은 시타와 그 불 옆에 아그니 신이 앉아 있다. 그 옆으로 시바가 난디를 타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요디야(Ayodhya) 개선 장면으로 라마와 시타가 그들의 왕국에 있다.

또 하나는 마하바라타에 대한 이야기이다. 판다바 형제들이 카우라바 형제들과의 주사위 게임에 져서 숲속으로 유배가는 장면, 쿠루 평원에서 전투하는 장면, 비슈마의 죽음 등이 새겨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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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쪽 고푸라, 동쪽면 중 남쪽 - ⑤

바푸욘 2층 고푸라 부조 위치 지도

바푸욘 2층 동쪽 고푸라 부조 위치. ⑤는 동쪽면 중 남쪽에 있다.

⑤번 부조는 비슈누 신과 관련된 라마야나의 라마 왕자 이야기인지, 시바 신에 대한 이야기인지 불명확한 점이 있다. 라마야나 이야기라고 전제한 후, 부조 이야기를 설명한다. 더불어 시바 신 이야기에 가까운 것은 * 로 표시한 후 설명한다.

동쪽 고푸라의 부조, 라마야나 이야기

⑤번 부조 서쪽면에는 라마야나 이야기가 밑에서부터 위로 순서대로 전개되고 있다.

시타 공주

시녀들이 공주를 목욕시키고, 머리를 빗어주는 장면이다.

미틸라(Mithila) 왕국의 자나카(Janaka) 왕은 제사를 지낼려고 밭을 갈다가 밭고랑에서 여자아이를 얻게 되었는데, 그래서 이름을 시타(Sita, 밭고랑)라고 짓고, 딸로 삼았다. 시타는 락슈미의 화신으로 인물이 매우 빼어났다고 한다.

시타가 미틸라 왕국의 공주로 너무나 아름답게 자라서, 주변 왕자들의 청혼 경쟁이 심하였다. 탁히 누군가에게 호의를 베풀수가 없어서, 자나카 왕은 조상들이 시바 신에서 받은 활의 시위를 팽팽하게 당길 수 있는 사람을 사위로 삼겠다는 조건을 걸었다. 그러나 그 활은 여덟 쌍의 바퀴가 달린 수레에 수많은 남자들이 끌고 와야 할 정도로 컸다. 과연 누가 그 활 시위를 당길 수 있을 것인가?

라마 왕자, 시타 공주

라마의 무릎 위에 어린 공주 시타가 앉아 있다.

* 시바 신과 그의 부인 우마가 궁중 여인들의 시중을 받고 있는 장면이라는 견해도 있다.

시타의 시련

오른쪽 화면을 보면 화염 속에 손을 꽉 잡은 채 무릎 굻은 시타가 있고, 그 불 옆에 아그니 신이 앉아 있다.

* 왼쪽에는 시바가 난디(황소)를 타고 있다.

어린 아이 서로 바꾸는 장면

아소카 나무 옆으로 어린 소녀와 손을 잡고 있는 장면이 나온다. 시타의 순결이 밝혀지자 라마가 오해를 풀고 시타와 화해하고 있다.

아요디야 개선 장면

아요디야(Ayodhya) 개선 장면으로 라마와 시타가 그들의 코살라 왕국에 있다.

라마야나 이야기

⑤번 부조 북쪽면에는 라마야나 이야기를 하고 있다.

라마야나 이야기

어린 시타 공주가 머리를 빗고, 거울을 보는 등 궁전에서의 삶이 표현되어 있다.

라마야나 이야기

궁전에 시타가 앉아 있고, 양쪽에서 시중드는 사람들이 먹을 것을 바치고 있다.

라마야나 이야기

코끼리를 타고 행진하는 장면이다. 라마가 활쏘기 대회에서 우승한 후, 시타와 결혼하여 코살라 왕국으로 돌아오는 장면이다.

라마야나 이야기

수행자들이 한 손은 가슴에 대고, 한 손은 바닥에 두고 경청하는 모습이다.

라마야나 이야기

활을 쏘는 장면과 여인의 무릎에 눕혀 죽어가는 장면이다.

힌두교의 3신은 원래 결혼을 하지 않았다. 파르바티가 시바와 결혼을 하면서 다른 신들도 결혼을 하게 된다. 타라카라는 악마가 신들을 괴롭히고 다니는데, 운명은 시바의 아들이 이를 해결할 것이라고 예정되어 있었다. 문제는 시바 신이 결혼은 하지 않고, 명상만을 하면서 금욕 생활을 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시바신이 명상을 하게 된 계기는 시바의 부인 사티가 사티의 아버지가 시바를 모욕한 것에 분해서 자살하자, 사티를 잃어버린 슬픔에 카일라사산에서 1,000년 동안 명상에 잠기게 되고, 사티는 파르바티로 환생하게 된다. 이에 신들이 논의 한 결과 까마의 사랑의 화살을 이용해서 시바가 파르바티와 사랑에 빠지게 만들도록 하였다. 파르바티가 시바 신 가까이 갔을때 까마가 사랑의 화살을 쏘았다. 시바 신이 눈을 떠면서 아름다운 파르바티를 보자 두 사람은 사랑의 화살로 인해 사랑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신들의 계략임을 알고 화가 난 시바 신은 까마를 태워 죽인다. 나중에 파르바티의 부탁으로 까마를 불쌍히 여겨 살려주지는 못하고 까마의 영원만큼은 존재하도록 하였다. 이 후 파르바티는 전쟁의 신인 스칸다(Skanda)를 낳고, 스칸다가 예정대로 타라카를 죽이게 된다.

라마야나 이야기

라마는 열 여섯살이 되던 해에 수행자 비슈와미트라(비스와미트라)를 따라가서 고행을 시작한다. 이때 여러가지 신기한 무기와 마법을 배우게 된다. 라마가 사자와 싸우고 있다. 어린 소년 라마는 양 갈래 머리를 땋은 것으로 표현된다.

비슈와미트라는 라마의 어린 시절 스승이다. 비슈와미트라는 왕이자 정복자였으나, 왕위를 포기하고 현자가 되었다. 시다스라마에서 야그나(희생제)를 올리기 위해 라마와 락슈마나를 데리고 떠난다. 이때 우유바다 휘젓기와 같은 이야기들도 들려주고, 무기를 사용하는 법을 가르쳐준다.

라마야나 이야기

라마와 수행자가 칼 싸움을 하고 있다.

시다스라마로 희생제를 지내기 위해 라마 일행이 길을 가던 중, 사막에서 타타카라는 사악한 마녀를 만나게 되는데, 라마의 마지막 화살이 타타카의 목을 꿰뚫는다. 이후 천상의 신들은 기쁜 마음으로 무기의 달인인 비슈와미트라에게 라마의 전사 교육을 권유한다.

라마야나 이야기

라마와 수행자가 활로 멧돼지를 사냥하고 있다.

라마야나 이야기

라마와 수행자가 싸움하는 법을 연습하고 있다.

라마야나 이야기

신에게 경의를 표하는 장면이다.

동쪽 고푸라, 동쪽면 중 북쪽 - ⑥

바푸욘 2층 고푸라 부조 위치 지도

바푸욘 2층 동쪽 고푸라 부조 위치. ⑥은 동쪽면 중 북쪽에 있다.

마하바라타 이야기

마하바라타 이야기가 부조되어 있다. 마하는 위대하다는 뜻으로 위대한 바라타 족의 일대기를 이야기한다.

마하바라타 이야기는 라마야나와 함께 인도의 대표적 서사시로, 바라타 왕국의 왕이 죽은 후 큰 아들(드리타라슈트)이 장님이어서 동생인 판두가 왕위를 계승하게 된다. 판두는 실수로 신의 저주를 받게 되자 수행을 위해 왕위를 장님인 큰 형님에게 잠시 맡기고 떠난다. 이후 판두의 다섯 아들이 태어나고 사촌인 카우라바(Kaurava) 형제들에게 왕위를 돌려 줄 것을 요구하나, 카우라바 형제들은 아버지가 장님이 아니었다면 자신들이 정당한 왕위 계승자임을 이유로 거부하자, 사촌 형제들의 오랜 전쟁이 시작된다. 전쟁 초기에 판다바와 카우라바 형제들은 각각 크리슈나(비슈누의 8번째 화신)에게 자신의 편이 되기를 부탁하는데, 크리슈나는 먼저 도착한 판다바 형제들에게 자신의 잘 훈련된 백만 대군과 싸우지 않는 자신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 판다바 형제들이 크리슈나를 선택해서 판다바 형제와 크리슈나는 같은 편이 된다. 18일 간의 쿠루 평원의 전투 중 사촌간의 왕위 쟁탈 전쟁에 대해 아르주나(Arjuna, 판다바의 셋째 아들)가 괴로워하자 크리슈나가 나타나 이번 전쟁의 정당성을 설명하자, 정의(다라마)를 이해한 아르주나가 상대편 총사령관인 비슈마(증조 할아버지), 두르나라(스승)를 죽이고 승리를 한다는 이야기이다.

유디슈티라, 사쿠니 주사위 게임

판다바의 유디스티라(Yudisthira)가 카우라바의 사쿠니와 주사위 게임을 하는 장면이다. 유디스티라가 게임에서 계속 지게 되자, 주사위 게임에 지면 13년간 숲 속에서 망명을 해야 했기 때문에 근심어린 얼굴을 하면서 팔을 괴고 있다.

1~3번까지의 부조는 쿠루 평원의 전투 이전인 판다바의 5형제들이 카우라바 형제들에게서 쫓겨나서 숲속으로 떠나게 되는 이야기가 부조되어 있다. 판다바의 5형제들은 판달라 왕국의 사윗감 구하기 무술대회에서 아르주나가 쇠로 만든 화살로 과녁을 맞추어 승리한다. 모든 것을 함께 나누기로 한 판다바의 5형제들은 드라우파디(Draupadi)와 오부일처의 결혼식을 하게 된다. 카우라바의 맏형 두료다나는 아름다운 드라우파디를 차지 못한 것이 억울하고 판다바 형제의 뛰어난 능력에 왕국을 빼앗길까 두려워, 도박을 통해 판다바의 형제들을 내쫓기로 계획한다. 카우라바 형제들을 주사위 놀이에 초대하여 도박을 매우 잘하는 삼촌 사쿠니의 도움으로 사기를 쳐서 판다바의 궁전과 재산과 그들의 아내인 드라우파디를 빼았었다. 드라우파디가 이 사실을 알고는 화를 내며 가려고 하자 두료다나가 두샤사나에게 명령하여 드라우파디의 옷을 벗기게 된다. 판다바의 비마는 이러한 모습을 보고 수치심에 카우라바 형제를 모두 찢어 죽이겠다고 맹세하고, 드라우파디는 그 피를 마시겠다고 맹세한다. 그 맹세대로 쿠루 평원의 전투에서 비마는 99명의 카우라바 형제들을 죽인다.

두샤사나의 드라우파디 옷벗기기

카우라바의 맏형 두료다나의 명령으로 두샤사나가 판다바 5형제의 부인인 드라우파디(Draupadi)의 옷을 벗기고 있다.

비마, 두샤사나 전투

판다바의 비마가 카우라바의 두샤사나를 찢어 죽이고 있다.

마하바라타, 아르주나, 크리슈나

판다바의 아르주나가 활을 쏘고 있다.

마하바라타, 판다바 형제들

전쟁으로 나가는 판다바의 형제들.

판다바 5형제들의 구별하는 특징들이다. 맏형이 유디스티라이다. 비마는 철퇴를 들고 있고, 아르주나는 화살을 들고 있다. 나머지 두 형제는 쌍둥이이다.

마하바라타, 아르주나, 크리슈나

판다바의 아르주나가 활을 쏘고 있다.

마하바라타, 쿠루 평원 전투

마하바라타 이야기중에서 쿠루 평원에서의 전투 장면이다. 회랑쪽 부조들이다. 마하바라타는 전쟁에 있어서의 다르마(법, 덕목, 올바름) 등을 이야기 하는 교훈적인 서사시이다. 그 중에서 바푸욘 동쪽 고푸라의 부조는 쿠루 족의 왕위 계승권을 둘러싼 쿠루 평원에서의 치열했던 전투 장면 일부를 집약해서 보여주고 있다.

마하바라타, 군악대의 연주

군악대가 왼쪽 어깨에는 작은 가방을 매고, 나팔을 불면서 행진하고 있다.

마하바라타, 아르주나, 크리슈나

말이 끄는 전차를 타고 활을 쏘는 사람이 판두의 셋째 아들 아르주나이다. 화살을 쏴서 비슈마를 죽임으로써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영웅이다. 아르주나 앞에 막대를 가지고 전차를 몰고 있는 사람은 크리슈나이다. 크리슈나(비슈누의 8번째 화신)는 무기도 사용하지 않고, 카우라바와 싸우지도 않겠다고 한 자신을 선택한 판다바 형제를 위해서 아르주나의 전차를 몰아준다.

마하바라타 이야기

판다바와 카우라바 형제들이 서로 전쟁을 하는 장면이다.

마하바라타, 비슈마의 죽음

왼쪽을 보면 전차 위의 비슈마가 화살을 맞는 장면이 나오고, 오른쪽에는 화살 위에 누워 있는 비슈마가 보인다. 온 몸에 화살을 맞았다. 비슈마 옆에서 슬퍼하고 있는 사람은 판다바와 카우라바 형제를 나타낸다.

비슈마는 판다바와 카우라바 형제들의 증조 할아버지이다. 바라타족의 산타누 왕이 강가의 여신을 사모하여 결혼하게 되었는데, 그 여인은 자신의 이상한 행동을 묻지 말 것을 약속하였다. 아이를 낳을 때마다 강가에 버리는 것이 이상하여, 8번째 아이를 버리기 직전 그 이유를 물으니, 8명의 신들의 저주를 풀어 주기 위해서라고 알려주고는 아이를 데리고 사라진다. 나중에 아기가 소년이 되었을때 산타누 왕에게 돌려주는데, 그 소년이 데바브라타(비슈마)이다. 4년후 왕은 사티야바티에 반하게 되고, 사티야바티는 자신의 아들에게 왕위를 물려줄 것을 요구한다. 왕이 고민에 빠지자, 데바브라타는 자신은 왕위를 포기하고, 평생 결혼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한다. 이후 약속을 지켜낸 사람이라는 뜻의 비슈마로 불리게 된다.

비슈마는 처음부터 사촌간의 전쟁을 말렸지만, 전쟁이 일어나자 카우라바쪽의 총사령관이 된다. 그러나 판두의 셋째아들인 아르주나의 화살을 맞아 죽게 된다. 비록 적군이지만 증조 할아버지의 죽음에 판다바의 5형제들은 슬퍼한다. 비슈마는 카우라바 형제들에게 사촌간의 전쟁을 그만 둘 것을 유언하지만, 카우라바 형제들은 듣지 않고 전쟁을 계속한다.

동쪽 고푸라, 서쪽면 중 북쪽 - ⑦

바푸욘 2층 고푸라 부조 위치 지도

바푸욘 2층 동쪽 고푸라 부조 위치. ⑦은 서쪽면 중 북쪽에 있다.

수행자 삶 이야기

사람들의 삶이 부조되어 있다. 고푸라 안쪽에는 사람과 원숭이, 코끼리 사이의 전투 장면 등이 그리고 있다(1~3). 긴 부조 상단에는 수행자들의 삶을 부조 하였는데, 특이한 점은 왼쪽을 보면 궁수가 여자에게 활을 쏘고 있다(4~5). 중간단에는 양쪽으로 마차의 행렬이 있고, 하인들의 삶이 그려져 있다(6~8). 마지막 하단에는 들여진 코끼리 두 마리를 양쪽에서 몰아서 중간에 야생 코끼리를 포획하고 있다(9~10).

바푸욘 부조, 황소 싸움

황소 소마리가 서로 대치하고 있다.

사람과 원숭이의 싸움

사람과 원숭이가 서로 싸우는 중이다.

코끼리와의 싸움

코끼리를 상대로 싸움을 하는 장면이다.

수행자 삶 이야기

긴 부조 상단에는 수행자들의 삶이 표현되어 있다(4~5).

수행자 삶 이야

수행자들이 제단에 술과 뭔가를 바치는 장면이다. 왼쪽을 보면 궁수가 여자를 향해 활을 쏘고 있다.

주달관의 진랍 풍토기에는 술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술에는 4등급 있다고 한다. 제1등급은 중국 사람들이 밀당주라고 부르는술인데, 누룩, 꿀, 물로 만든다. 제2등급은 캄보디아에서 붕어사라고 하는 나무의 나뭇잎으로 만든 술이다. 제3등급은 쌀을 이용해서 만든 포릉각이다. 제4등급은 조청을 가지고 만든 당감주이다.

바푸욘, 노예 내지 하인들의 삶

중간단에는 노예 내지 하인들의 삶이 표현되어 있다(6~8). 우마차에 가득 싣고 가는 장면이다. 짐이 무거운지 뒤에서 밀고 있다.

바푸욘, 노예 내지 하인들의 삶

여인들이 어깨 위로 짐을 들고 가는 장면이다. 제일 뒤에 따라오는 여인은 야자수 과일을 들고 가고 있다.

바푸욘, 노예 내지 하인들의 삶

전차에 두사람이 타고 있고, 앞에는 전차사가 앉아 있다.

바푸욘, 코끼리 포획 장면

하단에는 야생 코끼리를 포획하는 장면이 나온다(9~10). 9, 10번 부조는 하나의 장면으로 봐야한다. 오른쪽 코끼리 위에 사람이 타고 코끼리를 사냥하고 있다. 포획 직전의 코끼리가 뒤를 돌아보고 있는데, 그 이유가...

바푸욘, 코끼리 포획 장면

왼쪽에서도 코끼리를 타고 쫓아오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중간에 있는 사람을 보면 코끼리 목에 줄을 매달아 코끼리를 인도하고 있다.

동쪽 고푸라, 서쪽면 중 남쪽 - ⑧

바푸욘 2층 고푸라 부조 위치 지도

바푸욘 2층 동쪽 고푸라 부조 위치. ⑧은 서쪽면 중 남쪽에 있다.

수행자 삶 이야기

고푸라 안쪽에는 사자를 사냥하는 장면, 한 여자를 놓고 결투하는 장면이 나온다. 숲속에서는 수행자의 삶이 나오고, 여자, 궁수가 나온다. 왕이 왕비에 둘러싸여 있는 궁전의 모습이 나온다.

황소 싸움

황소 두마리가 서로 싸우려고 대치중이다.

사자와의 싸움

사자를 상대로 긴 창으로 싸우는 장면이다.

여자와 결투 장면

중간에 한 여자를 두고 두 사람이 결투하는 장면이다.

신에게 경배하는 모습

긴 부조 상단에는 신에게 경배하는 모습이다(4~5).

신에게 경배하는 모습

신에게 경배하는 모습.

수행자 삶 이야기

중간단에는 수행자의 삶이 묘사되어 있다(6~7).

활을 쏘는 장면

활에 줄을 매기 위해 활을 발로 잡고 활을 굽히는 장면, 활을 쏘는 장면이 나온다.

동물과의 싸움

아랫단에는 동물과의 싸움을 새긴 부조들이다(9~10). 황소 두마리가 서로 싸움을 하려고 대치중이다.

동물과의 싸움

황소 뿔을 잡고 싸우는 장면이다.

동물과의 싸움

맨손으로 말과 싸움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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