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푸욘 2층 북쪽 고푸라 부조
바푸욘 2층 북쪽 고푸라 부조

바푸욘 2층 북쪽 고푸라 부조

바푸욘 북쪽 고푸라에는 라마야나 이야기중 원숭이 왕 수그리바와 동맹을 맺는 장면과 랑카의 전투 장면이 나온다. 수그리바의 슬픈 이야기를 듣고 원숭이 부대와 동맹을 맺는 라마 왕자, 그리고 발리와 수그리바의 전투 중 몰래 발리에게 활을 쏘는 장면이 볼만하다. 랑카의 전투 장면에서는 인드라지트의 뱀 화살에 상처를 입는 장면, 가루다를 통해 상처를 치료하는 장면과 라바나와 하누만의 부조가 상세하게 나오고, 라마와 락슈마나, 비비샤나의 동맹 이야기와 하누만이 시타를 찾아가 반지를 건네는 장면이 나온다.

[아! 하는 자료는 다시 찾기 어렵습니다. 지금 공유하세요]

북쪽 고푸라, 북쪽면 중 동쪽 - ⑨

바푸욘 2층 고푸라 부조 위치 지도

바푸욘 2층 북쪽 고푸라 부조 위치. ⑨는 북쪽면 중 동쪽에 있다.

라마야나, 랑카의 전투

라마야나 이야기중에서 랑카의 전투에 대한 이야기가 부조되어 있다.

라마, 락슈마나, 비비샤나

말이 이끄는 전차 위에서 활을 쏘는 사람이 라마이다. 라마는 화살을 세 개씩 쏘고 있다. 라마야나의 주인공이자, 비슈누 신의 7번째 화신이다. 라마 왼쪽으로 두 명이 서있다. 라마의 동생 락슈마나이다. 그 왼쪽에 투구를 쓴 사람은 아수라들의 왕 라바나의 막내 동생인 비비샤나이다. 라마의 전차를 모는 사람은 마탈리이다.

비비샤나(Vivishana)는 아수라이면서 락슈마나 옆에서 아수라들을 공격하고 있다. 라바나가 브라흐마에게서 누구에게나 이길 수 있는 힘을 얻을 때, 비비샤나는 다르마(정의)를 얻었다.

랑카의 전투에서 비비샤나가 라마편이 되어 아수라를 공격하는 이유도 형인 악마 왕 라바나가 악행을 일삼자, 다르마를 지킬 것을 충고한다. 하누만이 인드라지트에게 잡혀서 라바나에게 끌려왔을 때 하누만이 라바나를 보고 라마에게 항복하라고 한다. 이에 라바나는 하누만을 죽이라고 하는데, 비비샤나가 나서서 사절을 죽이는 것은 바르지 않다고 해서 하누만을 살려준다. 그 후 군사회의때마다 비비샤나는 다르마를 설파한다. 이에 라바나는 동생인 비비샤나를 추방한다. 추방당한 비비샤나는 정의(다르마)를 위해 라마와 협력하여 라바나를 무찌르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마탈리는 원래 인드라의 전차사였으나, 라마와 라바나가 랑카 섬에서 싸울 때 잠시 하늘에서 내려와 라마의 전차사가 된다.

라바나가 힌두교의 예술의 신인 비슈와카르만이 만들고, 브라흐마가 비슈라바에게 준 푸슈파카라는 말이 죽으면 스스로도 굴러갈 수 있는 전차를 가지고 전쟁터에 나왔다. 이에 하늘의 신들은 라마에게도 그에 걸맞는 전차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인드라의 전차를 보내주었다. 인드라의 전차는 바람보다 빠르고, 높은 산과 넓은 바다, 하늘도 마음대로 갈 수 있는 전차였다. 마탈리는 라바나와의 공중전에서 화살을 맞고 쓰러지지만, 라마가 되살린다. 이때 라바나가 환영을 만들어내는 마야라는 공격을 하자, 마탈리는 우주의 환영를 만들어 낼 수 비슈누 같은 존재가 라마라는 것을 일깨우며 그나나라는 무기를 사용하여 환영을 없애도록 가르쳐준다.

랑카의 전투 장면

라마의 동맹군인 원숭이 부대와 악마 부대인 라바나의 부하들이 싸우는 장면이다.

라바나, 원숭이 부대 전투 장면

오른쪽 전차 위에 탄 머리가 10개이고, 팔인 20개인 사람이 아수라 왕 라바나이다. 라바나가 원숭이 하누만과 닐라를 상대로 전투를 하고 있다. 원숭이 부대의 공격으로 라바나의 마차를 끄는 악마의 머리는 땅바닥에 쳐박혔다.

라마, 하누만, 라바나의 전투

오른쪽 전차 위에 탄 머리가 10개이고, 팔인 20개인 사람이 아수라 왕 라바나이다. 왼쪽에 원숭이 하누만을 타고 활을 쏘는 사람이 라마이다. 원숭이 하누만의 공격으로 라바나의 마차를 끄는 악마의 머리는 하누만의 팔에 꺽여 땅바닥에 쳐박혔다. 라마는 숲 속의 수행자 아가스티야가 준 브라흐마스트라을 쏴서 라바나를 죽인다.

브라흐마스트라는 브라흐마가 시바에게 준 무기이다. 트리푸라라는 날아다니는 산의 모습인 악마가 도시 위에 앉는 방식으로 세상을 파괴하는 것을 보고 트리푸라를 죽이기 위해 만든 무기였다. 랑카의 전투 마지막 결정타로 라마는 브라흐마스트라를 라바나 심장을 겨냥해서 날렸다. 왜냐하면 라바나가 브라흐마에게 소원을 말할 때 머리와 팔의 영원성을 이야기 했지, 심장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아서, 라바나의 급소는 심장이었기 때문이다. 이후 라바나는 저세상으로 간다.

하누만(Hanuman, 하누마트라고도 한다)의 출생의 비밀이다. 예전에 코돔(Kodom) 왕이 사켓이란 도시에 혼자 살았다. 자식이 없었는데, 어느날 마법으로 여인을 만들었다. 그 여인이 아즈나(Ajna)이다. 아즈나는 딸 사바하(Savaha)를 낳았다. 남편 코돔이 집을 비운 사이 인드라신과 사랑을 나누어 녹색 얼굴의 아들을 낳았고, 태양신 수리야와 사랑을 나누어 붉은 얼굴의 아들을 낳았다. 사바하는 코돔이 아들만 편애하는 것이 분해서 그 사실을 폭로했고, 코돔은 아들들을 강에 빠뜨려 자기 자식이면 헤엄쳐 돌아 올 것이며, 아니라면 강 건너로 가서 원숭이로 살게 될 것이라고 저주했다. 녹색 아들은 팔리(Palee)라는 원숭이로, 붉은 아들은 수그리바(Sugriva)라는 원숭이로 변해버렸다. 아즈나는 사바하에게 너도 원숭이 아들을 낳을 것이라고 저주하는데, 바람의 신 바유가 사바하와 사랑을 나누어서 흰색 원숭이 하누만을 낳았다.

하누만은 키슈킨다 숲속에 사는 바라나 족(Vanaras)의 우두머리이자 원숭이 왕 수그리바의 충실한 장수이다. 몸을 풍선처럼 부풀려서 하늘을 날아다니며, 자유자재로 변신할 수 있고, 산도 들 수 있는 힘을 가졌다. 키슈킨다 숲에서 라마와 처음 만난다. 시타를 구하기 위해 악마 왕 라바나의 궁전에 들어가서 라마의 반지를 전해주면서 구출 계획을 전해주기도 하고, 라바나 군에게 붙잡혀서 꼬리에 불을 붙이는 수모를 당하지만, 그것이 오히려 랑카섬을 불태우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한다. 비슈누로부터 영원한 젊음을 얻게 되는 흰 얼굴의 원숭이이다.

랑카의 전투, 라바나

전차 위에 탄 머리가 10개이고, 팔인 20개인 사람이 아수라 왕 라바나이다. 전차를 이끄는 것은 사람 머리를 한 말이다.

라바나는 창조의 신 브라흐마에게 천년마다 머리를 하나씩 바치는 고행을 하는데 10번째 머리마저 바치려고 할 때, 브라흐마가 나타나 고행의 이유를 묻자, 신과 악마에게 이길 힘을 원한다고 하였다. 브라흐마의 은총으로 신과 악마로 부터는 죽지 않는 힘을 얻었지만, 악행을 일삼았다. 시바 신이 사는 카일라사 산에 가서 난동을 부리기도 한다. 갈수록 신들의 원성이 커지자 시바 신은 비슈누 신에게 라바나를 없애줄 것을 부탁한다. 비슈누 신이 인간인 라마로 환생한 후, 라바나는 라마의 아내 시타를 납치한다. 이에 신도 악마도 아닌, 인간인 라마와 원숭이 부대와의 랑카의 전투에서 라마가 쏜 화살을 맞고 죽는다.

하누만, 시타, 반지 건네는 장면

랑카 섬 아소카 나무 아래에서 라마의 동맹군인 원숭이 하누만이 라마의 부인 시타에게 반지를 건네주고 있다. 시타는 사리 한 장만 걸치고 있고, 장신구 하나를 손에 쥐고 있다. 시타 오른쪽에는 라바나의 략샤사족 여인들이 칼을 들고 시타를 감시하고 협박하고 있다.

랑카 섬 부근에 도착한 라마와 원숭이족들은 시타가 랑카 섬 라바나의 궁전 어디에 머무는지 먼저 찾기로 한다. 원숭이 장군 하누만이 이 일을 수행하기로 하고, 랑카 섬 숲 속을 지나다가 아소카바나 공원에서 땅바닥에서 자고 있는 시타를 발견한다. 그날 밤 시타는 라바나와 락샤사족 여인들의 고문과 협박에 못이겨 목을 매려고 하였다. 때마침 하누만이 나타나서 라마의 친구임을 증명하고 시타를 안심시키기 위해 시타가 잃어버린 반지를 시타에게 건네주고는 곧 라마 왕자가 구하러 올 것임을 알려준다. 이에 시타는 자신의 사리 매듭에서 장신구를 하누만에게 건네주면서 증표를 전해달라고 한다.

그런데, 하누만은 처음 본 시타를 어떻게 알아봤을까? 하누만이 길을 떠나기 전 라마는 시타의 특징을 가르쳐준다. 시타의 발톱은 루비처럼 붉고, 발꿈치는 화살집처럼 생겼다고 하였다. 그외 말투, 걸음거리를 가르쳐주고, 라마를 처음 본 발코니 장면을 기억하는지 물어보고, 자신의 반지를 건네주라고 하였다.

원숭이와 락샤사 악신과의 전투 장면

수그리바의 원숭이 부대와 라바나의 아수라와의 전투 장면이다.

북쪽 고푸라, 북쪽면 중 동쪽 - ⑩

바푸욘 2층 고푸라 부조 위치 지도

바푸욘 2층 남쪽 고푸라 부조 위치. ⑩는 북쪽면 중 동쪽에 있다.

바푸욘 북쪽 고푸라

라마야나 중 라마와 원숭이 부대가 동맹을 맺는 과정 이야기와 랑카의 전투 이야기가 부조되어 있다.

코끼리 전투 장면

코끼리가 서로 대치중이다. 코끼리 위에는 두 사람이 긴 창을 들고 싸울 준비를 하고 있다.

수행자의 주조

수행자가 항아리를 휘젓고 있고, 다른 사람은 작은 잔에 담아 받아 들고 있다.

라마와 수그리바의 동맹

원숭이 왕 발리에 의해 마얄라 산으로 추방당한 수그리바가 애통해하고 그 옆으로 라마와 락슈마나가 서 있다. 라마는 수그리바가 그의 형 발리에게서 궁전과 부인을 빼앗겨 추방당한 현실이 자신의 현실과 비슷하게 느껴져 동지애를 느끼게 된다. 라마와 원숭이 부대가 동맹관계가 되는 과정을 표현한 장면이다.

발리와 수그리바 형제의 전투는 라마야나의 이야기 중 하나이다. 라바나의 시타 납치 이후 라마가 시타를 찾기 위해 랑카 섬으로 떠나는 중 원숭이 하누만을 만나게 되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이다. 랑카의 전투에서 큰 역할을 하는 하누만은 수그리바의 장수이다. 원숭이 왕국의 왕자인 수그리바는 형 발리가 동굴에서 악마와 싸울 때 형 발리가 비명지르는 소리를 듣고는 죽은 것으로 착각하여 동굴을 막아 버리고 후에 왕이 된다. 몇 년 뒤 돌아온 발리는 동생 수그리바가 왕이 되려고 자신을 죽이려했다고 오해한다. 그래서 수그리바를 내쫒고 죽이려 한다. 숲속을 도망다니던 수그리바는 라마를 만나 동맹을 맺는다. 수그리바와 발리는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라마는 숲 속에 숨어 있다가 발리에게 화살을 쏴 죽인다. 오해인 것을 뒤늦게 알고는 발리는 죽어가면서 자신의 아들 앙가다에게 수그리바에 대한 복수를 단념시킨다.

발리와 수그리바의 싸움

발리와 수그리바가 서로 맨 손으로 싸우는 장면이다.

발리의 죽음

발리와 수그리바의 전투 중 라마가 뒤에서 몰래 발리에게 화살을 날려 죽이는 장면이다.

인드라지트, 뱀 화살

6~11번 부조는 라마야나 중 랑카의 전투 이야기이다. 악마 라바나의 아들 인드라지트(Indrasitte)가 라마와 그의 동생 락슈마나에게 뱀으로 변하는 마법의 뱀 창(나가파사, Nagapasha)을 휘두르고 있다.

인드라지트는 라바나의 아들로 인드라 신과의 싸움에서 인드라를 생포할 정도로 용맹한 장군이다.

라마야나에서 하누만이 시타에게 반지를 전해주고 돌아가는 길에 아소카바나를 파괴하자, 라바나의 명령으로 하누만을 생포해오는 장군이 인드라지트이다. 랑카의 전투 전초전에서는 뱀 창(나가파사, Nagapasha)을 이용해서 라마와 락슈마나를 쓰러뜨리기도 하였고, 이후 사람들 눈에 보이지 않는 마법을 이용해서 많은 수그리바 군인을 죽이기도 하고, 시타의 가짜 형상을 만들어 수그리바 군인 앞에서 죽여서 사기를 꺽어놓기도 하였다. 랑카의 전투 대격전 3일 째 되는 날, 인드라지트는 라마의 동생 락슈마나가 숲 속의 수행자 아가스티야가 준 풀 잎 화살에 맞아서 죽음을 맞이한다.

라마와 인드라지트의 뱀 화살

인드라지트가 쏜 뱀 창(나가파사, Nagapasha)으로 라마와 락슈마나의 온 몸이 뱀으로 꽁꽁 묶이고는 기절해 버린다. 정신을 차린 라마가 죽을 것 같다면서 원숭이 부대에게 후퇴할 것을 권한다. 이에 동맹군인 원숭이들이 놀라면서 군의 사기도 떨어진다.

가루다, 인드라지트 뱀화살

뱀 창에 묶인 라마를 구하기 위해 하늘에서 비슈누 신이 타고 다니는 가루다가 내려오고 있다. 독수리 가루다는 뱀들의 천적이다. 가루다가 나타나자 뱀 들이 뿔뿔이 사라졌다.

라마, 락슈마나, 가루다 치료

가루다가 라마와 락슈마나의 뱀 창을 풀어서 상처를 치료해주고는 라마가 절대 전쟁에서 지지 않을 것이라고 알려준다.

가루다(Garuda)는 독수리의 얼굴에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다. 비슈누 신이 타고 다니는 상상의 동물이다. 가루다 다리쪽과 팔쪽을 보면 날개가 새겨져 있다. 가루다는 주로 서있는 자세나 하늘을 날고 있는 자세를 취하고 있고, 두 팔을 하늘을 향해 위로 벌리고 있다.

가루다는 우유 바다의 휘젓기때 아난타가 뽑은 만다라 산을 바다로 옮기는 일을 하였다.

가루다는 현재 인도네시아를 상징하는 문장인 인도네시아 국장,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회사의 명칭에 사용하고 있다.

아요디야 개선 장면, 푸슈파카

라마는 함사가 이끄는 푸슈파카 전차를 타고 코살라 왕국의 아요디야로 날아 가고 있다. 푸슈파카는 말과 함께 날 수도 있고, 말이 없으면 생각으로도 조정할 수 있다. 이 전차의 크기는 궁전만큼 커서 궁전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푸슈파카는 힌두교의 예술의 신인 비슈와카르만이 만든 것으로 브라흐마 신이 자신의 딸과 결혼한 비슈라바에게 주었다. 비슈라바는 쿠베라의 아버지이다. 비슈라바는 다시 아수라족의 카이카시와 재혼하여 아이를 낳았는데, 그가 나중에 라마와 싸움을 하게 되는 무시무시한 아수라의 왕 라바나이다. 쿠베라와 라바나는 이복형제이다. 신의 전차인 푸슈파카는 쿠베라가 성자로 칭해지자 브라흐마가 준 선물이다. 쿠베라는 랑카 지역의 왕이었으나, 라바나가 브라흐마로부터 전능한 힘을 얻게 되자, 라바나와의 싸움에서 져서 랑카 섬과 자신의 전차 푸슈파카를 넘겨준다.

라마는 랑카의 전투에서 악마의 왕 라바나를 죽이고, 그의 동생 비비샤나를 새로운 왕으로 앉힌 다음, 푸슈파카 전차를 타고 시타, 하누만을 비롯한 원숭이 군단, 곰의 왕 잠바만과 그의 군단과 더불어 코살라 왕국의 수도 아요디야로 개선한다.

라마, 락슈마나, 원숭이 왕 수그리바와 하누만

라마, 락슈마나, 원숭이 왕 수그리바와 하누만.

북쪽 고푸라, 남쪽면 중 서쪽 - ⑪

바푸욘 2층 고푸라 부조 위치 지도

바푸욘 2층 남쪽 고푸라 부조 위치. ⑪은 남쪽면 중 서쪽에 있다.

바푸욘 북쪽 고푸라

인간과 동물이 서로 싸우는 장면, 사람과 사람이 싸우는 장면이 나온다. 아소카 나무 숲 속에 시타가 앉아 있고, 하누만이 반지를 전달하는 장면이 나온다.

바푸욘 북쪽 고푸라

두 사람이 말을 타고 가고 있다.

바푸욘 북쪽 고푸라, 동물의 싸움

두 동물이 서로 마주보고 있다.

바푸욘 북쪽 고푸라, 전투 장면

아래는 사람과 사람이 싸우는 장면이고, 위에는 사람이 멧돼지와 싸우는 장면이다.

전투 장면

윗단에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동물의 싸움 장면이 나온다(5~6). 말과 맨손으로 싸우는 사람의 모습이다.

바푸욘 북쪽 고푸라

칼과 방패를 들고 싸우는 장면이다.

시타의 반지

아랫단에는 전투 장면이 나온다(7~9). 랑카 섬 아소카 나무 아래에서 라마의 동맹군인 원숭이 하누만이 라마의 부인 시타에게 반지를 건네주고 있다.

두 남자의 격투

두 사람이 맨손으로 싸우고 있다.

사자 사냥

한 남자가 사자의 머리를 향해 긴 창을 들고 찌르고 있다.

북쪽 고푸라, 남쪽면 중 동쪽 - ⑫

바푸욘 2층 고푸라 부조 위치 지도

바푸욘 2층 남쪽 고푸라 부조 위치. ⑫는 남쪽면 중 동쪽에 있다.

바푸욘 북쪽 고푸라

황소와 말들이 서로 대치하고 있는 장면이 나온다. 라마와 락슈마나가 슬퍼하고 있는 수그리바 왕자를 만나 동맹을 맺고, 그 위로 원숭이들이 서로 싸우는 장면이 나온다.

라마, 라바나

라마가 활을 들어 라바나를 향해 활을 쏘고 있다.

수그리바와 라마의 동맹

원숭이 왕 발리에 의해 마얄라 산으로 추방당한 수그리바가 애통해하고 그 옆으로 라마와 락슈마나가 서 있다. 라마는 수그리바가 그의 형 발리에게서 궁전과 부인을 빼앗겨 추방당한 현실이 자신의 현실과 비슷하게 느껴져 동지애를 느끼게 된다. 라마와 원숭이 부대가 동맹관계가 되는 과정을 표현한 장면이다.

발리와 수그리바의 전쟁

원숭이 두 마리가 싸우는 장면으로, 발리와 수그리바가 서로 맨 손으로 싸우는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발리와 수그리바 형제의 전투는 라마야나의 이야기 중 하나이다. 라바나의 시타 납치 이후 라마가 시타를 찾기 위해 랑카 섬으로 떠나는 중 원숭이 하누만을 만나게 되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이다. 랑카의 전투에서 큰 역할을 하는 하누만은 수그리바의 장수이다. 원숭이 왕국의 왕자인 수그리바는 형 발리가 동굴에서 악마와 싸울 때 형 발리가 비명지르는 소리를 듣고는 죽은 것으로 착각하여 동굴을 막아 버리고 후에 왕이 된다. 몇 년 뒤 돌아온 발리는 동생 수그리바가 왕이 되려고 자신을 죽이려했다고 오해한다. 그래서 수그리바를 내쫒고 죽이려 한다. 숲속을 도망다니던 수그리바는 라마를 만나 동맹을 맺는다. 수그리바와 발리는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라마는 숲 속에 숨어 있다가 발리에게 화살을 쏴 죽인다. 오해인 것을 뒤늦게 알고는 발리는 죽어가면서 자신의 아들 앙가다에게 수그리바에 대한 복수를 단념시킨다.

라마의 활쏘기

부조가 많이 훼손되어 형태를 알아보기 힘들지만, 라마가 활을 쏘는 장면이다.

코끼리 행군

윗단에는 전투 장면이 나온다(5~6). 코끼리를 타고 행군하는 모습이다.

원숭이와 악마의 전투

수그리바의 원숭이 부대와 악마 라바나의 부하들이 서로 전투를 하는 장면이다.

말 싸움

아랫단에는 동물들이 싸우는 장면이 나온다(7~8). 말 두마리가 앞 발을 들고 싸우고 있다.

황소 싸움

황소 두마리가 서로 대치중이다.

제주도할인쿠폰 봇(메신저)입니다. 봇과의 대화는 처음이시죠? 제가 메신저에 없을 때 대화해보세요.

[아! 하는 자료는 다시 찾기 어렵습니다. 지금 공유하세요]

[티티어스의 친구가 되어주세요]

  |  
앙코르 톰 지도

씨엠립 호텔 최저가 검색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방침 | 사이트소개 | 광고·제휴 | | ©TTEarth.com All rights reserved.

아고다 호텔 예약  |  제주도 할인 쿠폰 다운